다알리아
노자이야기- 62장. 道는 만물의 그윽함이니,(道者 萬物之奧)
(출처 및 참고 문헌- 1. 대산 김석진, 수산 신성수, 『주역으로 보는 도덕경』, 대학서림
2. 이아무개 대담, 정리, 『무위당 장일순의 노자 이야기』, 삼인
3. 김학주 옮김, 『노자』, 연암서가)
道者 萬物之奧 善人之寶 不善人之所保 美言 可以市 尊行 可以加人 人之不善
何棄之有 故 立天子 置三公 雖有拱璧以先駟馬 不如坐進此道 古之所以貴此道者 何
不曰求以得 有罪以免邪 故 爲天下貴
도자 만물지오 선인지보 불선인지소보 미언 가이시 존행 가이가인 인지불선
하기지유 고 입천자 치삼공 수유공벽이선사마 불여좌진차도 고지소이귀차도자 하
불왈구이득 유죄이면야 고 위천하귀
道는 만물의 그윽함이니,(道者 萬物之奧)
착한 사람의 보배요,(善人之寶)
착하지 않은 사람도 지니고 있는 것이다.(不善人之所保)
아름다운 말은 값진 것이 되고,(美言 可以市)
고상한 행실은 남에게 보탬이 된다.(尊行 可以加人)
사람이 착하지 않다고 해서(人之不善)
어찌 그를 버리겠는가?(何棄之有)
그러므로 천자(天子, 임금)를 세우고, 삼공(三公)을 두고(故 立天子 置三公),
아름다운 구슬을 바쳐 들고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를 앞세우고 나아간다 하더라도,(雖有拱璧以先駟馬)
가만히 앉아서 이 道에 나아가는 것만 같지 못하다.(不如坐進此道)
옛날부터 이 道를 귀하게 여긴 까닭은 무엇인가?(古之所以貴此道者 何)
“구하면 얻게 되며(不曰求以得)
죄가 있어도 면하게 된다.(有罪以免邪)”는 말이 있지 않은가?
그래서 (道는) 천하의 귀한 것이 된다.(故 爲天下貴)
※Tip!-‘도자 만물지오 道者 萬物之奧’와
‘선인지보 불선인지소보 善人之寶 不善人之所保’
“道는 만물의 그윽함이니,(道者 萬物之奧)
착한 사람의 보배요,(善人之寶)
착하지 않은 사람도 지니고 있는 것이다.(不善人之所保)”
원래 천지만물(天地萬物)은 道에서 나왔기 때문에..
천지만물(天地萬物) 안에는 그윽한 道가 내재되어 있다.(道者 萬物之奧)
또한 道는 모든 사람 안에 내재되어 있는데,
다만 道를 추구하는 사람과 道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道를 추구하는 착한 사람에게 道는 보배가 되지만(善人之寶)..
道를 추구하지 않는 착하지 않은 사람 안에도..
道는 평등하게 내재되어 있으며,
그 사람이 살고 존재할 수 있도록 지탱(보전)시켜준다.(不善人之所保)
그렇게 道는 착하지 않은 사람도 지켜준다.(不善人之所保)
道는 아무 차별이 없고,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다.(無私)
그렇게‘만물의 어머니(萬物之母)’인 道는
‘德 없는 德’으로 천지만물을 감싸고 무한한 德을 베풀고 있다.
여기서‘오(奧)’는 아랫목, 그윽하다는 뜻이 있다.
아랫목은 그 집안의 가장 높은 어른이 앉아있는 곳이다.
마루나 대문이 없는 가난한 집은 있어도, 방이 없는 집은 없다.
그렇게 道는 만물의 아랫목,
만물의 심오한 곳에 그윽하게 내재되어 있다.(道者 萬物之奧)
이것을.. 불가(佛家)에서는
“모든 중생은 다 불성이 있다(一切衆生 悉有佛性)”고 말한다.
이것을.. 유가(儒家)에서는
“道라는 것은 한 순간도 만물을 떠날 수 없으니,(道也者 不可須臾離也)
떠날 수 있다면 이미 도가 아니다. (可離 非道也)”라고 말한다.
이것을.. 그리스도교에서는
“만민의 아버지이신 하느님도 한 분이십니다. 그 분은 만물 위에 계시고,
만물을 꿰뚫어 계시며 만물 안에 계십니다“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착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그 사람 안에도 道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不善人之所保)
道가 그를 살게 해 주고 지탱해주고 있기 때문에..(不善人之所保)
다른 말로 하면,
그 사람 안에도 불성(佛性, 깨달을 수 있는 본성)이 있기 때문에..(悉有佛性)
그 사람 안에도 하느님이 계시기 때문에..
“사람이 착하지 않다고 해서 어찌 그를 버리겠는가?
(人之不善 何棄之有)”라고 말하는 것이다.
※Tip!-‘불여좌진차도 不如坐進此道’
“임금을 세우고(立天子),
높은 벼슬아치인 삼공(三公)을 두어 나라를 다스리게 하고(置三公),
그들에게 아름다운 구슬을 바치고자(부귀영화를 얻고자)
네 필의 말이 끄는 수레를 앞세우고 나아가는 것보다는..(雖有拱璧以先駟馬)..
(차라리) 가만히 앉아서 이 道에 나아가는 것이 더 낫다.(不如坐進此道)”
여기서 ‘삼공(三公)’은 주(周)나라 때의 가장 높은 세 가지 벼슬인
태사(太師), 태부(太傅), 태보(太保)를 말한다.
즉, 세상의 부귀영화를 추구하는 삶보다
순박한 道에 나아가는 삶이 더 가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임금이나 삼공에게도 역시..
아름다운 구슬보다는
자리에 앉아서 이 道를 일러주는 것이 더 유익하다는 것이다.(不如坐進此道)
※Tip!-‘불왈구이득 유죄이면사 不曰求以得 有罪以免邪’
“옛날부터 사람들이 이 道를 귀하게 여긴 까닭은 무엇인가?”
(古之所以貴此道者 何)
道는 먼 곳에 있지 않고, 바로 내 안에 道가 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천지만물 안에, 자연 속에 道가 있다.
(道者 萬物之奧)
그러므로 정성을 다해서 道를 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道를 얻을 수가 있다.(求以得)
다만 사람이 道를 구하지 않을 뿐이다.
비록 죄를 지은 사람이라 해도
지극한 정성으로 내면의 道를 구한다면,
그 道는 맑은 샘물처럼 그 사람을 정화시켜서
그의 죄를, 허물을 씻어준다.(有罪以免邪)
또한 道를 얻은 사람은, 道와 하나된 사람은 더 이상 죄를 짓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누구나 道를) 구하면 얻을 수 있다.(不曰求以得)
죄가 있어도 허물을 면하게 된다(有罪以免邪)고 말하지 않는가?
그래서 道는 천하에 가장 귀한 것이다.(故 爲天下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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