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본(敦煌本) 『육조단경(六祖壇經)』
지침6.무생서방(無生西方, 태어남이 없는 서방 극락)
참고도서 - 퇴옹 성철(退翁 性徹) 지음
○ 우매한 사람은 염불하여 저기에 가서 나려 하고 (迷人 念佛 往生彼)
깨친 사람은 스스로 그 마음을 깨끗이 하나니, (悟者 自淨其心)
부처님이 말씀하시되, (所以佛言)
'그 마음이 깨끗한 것을 따라서 불국토도 깨끗하다' 하시니라. (隨其心淨 則佛土淨)
☞ 서방정토(西方淨土)는 어리석은 사람을 위한 방편이다.
○ 마음에 다만 깨끗치 않음(不淨)이 없으면 (心但無不淨)
서쪽 나라가 여기서 멀지 않고, (西方 去此不遠)
마음에 깨끗치 못한 생각이 일어나면 (心起不淨之心)
염불을 해도 왕생하여 이르기 어렵느니라. (念佛 往生難到)
☞ 정토가(淨土家)에서는 '대업왕성(帶業往生)', 업을 지닌 채로 극락세계에 태어남을 주장한다.
착하지 못한 사람도 미타(彌陀)의 원력으로 극락에서 난다고 말하지만,
설혹 가서 난다 해도 이는 자기 업력(業力)에 따르는 '환주장엄(幻住莊嚴)'이요,
모든 부처님의 '실지정토(實地淨土)'는 아니다.
○내외명철(內外明徹)하면 서쪽 나라와 다르지 않으니, (內外明徹 不離西方)
이 법을 닦지 않고 어떻게 서쪽 나라에 이르리오. (不作此修 如何到彼)
☞ 내외명철(內外明徹)은 묘각정토(妙覺淨土)이니, 이것이 육조의 정토(淨土)다.
○ 만약 무생(無生)인 돈법을 깨치면 (若悟無生頓法)
서쪽 나라를 보는 것이 찰나 사이에 있느니라. (見西方 只在刹那間)
☞ 『단경(壇經)』의 사상은 철두철미한 '자성자오(自性自悟)',
자기의 성품을 스스로 깨치는데 있으니, 그 외의 것은 인정하지 않는다.
"한 생각 마음이 맑고 깨끗하면 곳곳마다 연꽃 피나니, (一念心淸淨 處處蓮花開)
한 꽃에 한 정토요, 한 국토에 한 여래로다. (一華一淨土 一土一如來)"
- 방거사(龐居士)
설사 대업왕생을 한다 해도 제불정토(諸佛淨土)와 미타면목(彌陀面目)은
꿈에도 보지 못하나니, 자성자오하여 태어남이 없음(無生)을 단박에 깨달아(頓證),
미망(迷妄)에서 해탈해야 한다.
미타(彌陀)의 진면목(眞面目)을 보지 못하는 왕생은
꿈 속의 꼭두각시 놀음일 뿐이다. (夢中幻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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