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건강학/스포츠건강학

8.해독작용

by 하늘꽃별나무바람 2021. 6. 20.

 

 

해독(detoxication , 解毒)

 

생체 내의 세포에서 유독한 물질을 무독한 물질로 바꾸는 일, 즉 생체에 있어서 작용이 적은 구조 또는 배설되기 쉬운 구조로 바꾸는 일정한 생화학반응이다. 일반적으로 독물에는 지용성 물질이 많으므로 기본적으로는 지용성 물질을 수용성 물질로 바꾸어 세포환경으로 확산시키는 것을 뜻할 때가 많다.

 

생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산소와 같은 간단한 분자에서 단백질과 같은 큰 분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들 물질은 적당량이 있으면 모두 세포에 필요하거나 해가 없는 것들이다. 그러나 적당량 이상이 있으면 세포의 정상적인 기능을 저해하게 된다. 어떤 물질이 세포에 있어 유해하게 되는 양은 생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동종의 생물 세포에 있어서는 거의 등량이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면 예외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해독 [detoxication, 解毒] (두산백과)

 

 

-해독 다이어트

-해독 쥬스

-해독 음식

-장해독

-사우나, 경락 마사지, 심호흡 등

 

 

디톡스(Detoxification): 독소를 제거하는 화학반응

 

 

 

 

 

 

 

해독 요법(Detox Therapy)

체내에 축적된 독소와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킴으로써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과 자연치유력을 회복시키는 치료요법이다. 사람들은 알코올이나 마약 뿐만 아니라, 공기, 물, 음식, 토양 등에 함유된 각종 공해물질, 화학적 독소에 노출되어 있다. 이것은 인체의 면역기능 저하, 호르몬기능 저하, 정신질환, 암까지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원래 해독요법은 알코올이나 마약 등의 급성 중독이나 금단 현상을 치료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해독관련 영양소

-조직보호를 위한 항산화물질: 비타민E, 비타민C, 리포익산(간, 효모, 시금치, 브로콜리, 쇠고기)

-독소분해를 위한 아미노산: N-아세틸시스테인(NAC), 글리신, 메티오닌

-담즙윤활제 및 결합: 레시틴, 섬유소

-장내균총: 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미네랄: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B5, 비타민B6, 비타민B12,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아얀, 몰리브덴, 셀레늄, 구리, 망간, 철분, 감마리놀렌산, 코엠자임 큐10, 카로틴 등

-간의 해독능력을 올려주는 물질: 카테킨, 실리마린, 비테인, 설포라페인 등

 

 

 

해독능력의 향상 

-설탕이 많이 든 음잇, 카페인, 튀김 등은 적게 먹는다.

-식품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 인스턴트 식품은 피한다.

-항생제, 진통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품을 남용하지 않는다.

-플라스틱 그릇, 랩, 호일의 사용을 줄인다.

-호흡기를 통한 독소 흡입을 피한다. (담배, 매연, 살충제, 방향제 등)

-피부로 들어오는 독소에 주의한다. (샴푸, 화장품, 헤어 스프레이, 옷감, 세탁 등)

-하루에 1.5~2L의 순수한 물을 마신다. (세포의 화학반응이 정상화되도록 돕는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재료를 먹는다. (현미, 신선한 야채와 과일)

-그 밖에 마늘, 양파, 푸른 잎 채소, 단백질 섭취 

-반신욕, 사우나, 경락마사지, 심호흡 등을 통해 림프 순환을 원활하게 돕는다.

-수면관리, 명상, 간단한 스트레칭과 복식호흡이 도움이 된다.

 

 

 

 

   

 

 

 

-